로그인

중년성형, 청년성형과 어떻게 다른가?

이데아성형외과, 2017-12-20 15:09:17

조회 수
340

re-2017MSM_vol12_이데아12_페이지_2.jpg re-2017MSM_vol12_이데아12_페이지_3.jpg

중년성형, 청년성형과 어떻게 다른가?

 

이데아성형외과 진훈원장

 

 

예전에는 중년들은 자녀들의 뒷바라지를 위해서만 살았다. 자녀들이 장성해도 여전히 부모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았고, 그걸 당연하게 여기기도 했다. 대학을 다니는 자녀가 성형을 원하면, 부모가 그 비용을 당연히 감당했다. 정작 자기 자신은 성형 같은 일에 투자를 할 생각조차 못했다. 행여 그런 생각을 말로 꺼내기라도 하면, 나이 든 사람이 주책이라는 소리를 듣기 십상이었다.

 

중년들의 성형이 이제 많이 흔해졌다. 예를 들어 눈이 처져서 시야가 가리거나 또는 진무르기조차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수술이 필요하다. 어떤 이는 평생을 콤플렉스로 생각했지만, 바쁘고 고단한 삶에 찌들어 고쳐보려고 마음 먹지 못하다가, 이제 좀 시간이나 경제적인 여유가 좀 생기니 문득 성형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쑥스럽게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나이가 50이 되면 예전에는 살 날이 얼마 안 남았다고 여겼다면, 이제는 인생 이제 겨우 반 살았다고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데 중년에 접어든 분들의 성형은, 분명 20대를 위한 성형과는 추구하는 바가 달라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중년이 되었음에도, 20대에 자기가 갖고 싶었던 것을 지금도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중년의 얼굴에 어울리는 가치가 따로 존재한다. 중년에 성형을 하고 흔히 겪는 가장 흔한 고민은 성형을 하고 인상이 너무 강해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연하다. 눈을 뚜렷하게 보이게 하고 코를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면 인상이 강해진다. 하지만, 중년에 인상이 강해지는 것은 자칫 나이가 더 들어 보이게 되기도 하고, 또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중년들이 겪는 또 다른 고충은 이들이 젊은이들에 비해 정보를 얻고, 선택하고, 버리는 실력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누가 전문의인지 누가 아닌지도 모르고, 심지어 주변인의 말에 속아서 비의료인에게 이상한 시술을 받기도 한다. 올바르지 못한 치료를 받게 되면 나중에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해서 평생 그로 인해 고통 받게 된다.

 

얼굴뼈 수술을 하신 후 축축 늘어진 얼굴의 문제를 갖고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다. 평생 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용기를 내서 한 것이지만, 이런 수술들이 젊은이들과는 다른 결과를 보인다는 점을 몰랐다. 피부의 탄력이 많이 감소한 얼굴에서 함부로 얼굴의 뼈를 잘라서 줄이는 수술을 하게 되면, 남아도는 연조직이 처져서 얼굴이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된다. 중년의 성형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좀 더 어리고 활기 있게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역행하는 어떤 종류의 수술도 함부로 해선 안될 일이다.

 

 

나이가 들수록 인상이 부드럽게 보이는 편이 좋다. 이런 면에서도 중년성형은 청년성형과는 추구하는 이상이 다르다. 심지어 젊었을 때 성형한 모습이 혹시 당시에는 잘 어울렸다고 해도, 중년이 되어서 이를 그냥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손해인 경우도 있다. 자연스러움이 사라지면 화장으로도 잘 감춰지지 않는 게 중년의 얼굴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는다면 그 역시 손해다. 성형수술은 자연스러운 것을 놓치지 않는 게 본래 더 어려운 법이다.

 

어떤 한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할 때, 유사한 효과를 내는 아주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눈꺼풀이 처진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이마 전체를 당겨주는 수술도 있고, 눈썹 위나 아래를 수술하는 경우도 있고, 또 눈꺼풀 그 자체를 수술하는 수도 있다. 어떤 때는 이들 방법 중 두세 가지를 동시에 하는 수도 있다. 이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본래의 얼굴의 인상을 최대한 잘 유지하면서도 원하는 효과를 얻는 방법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는 뜻이다. 하안면을 작아 보이게 하고 싶을 때, 어떤 사람에서는 뼈를 줄일 필요가 있고, 어떤 사람은 안면거상술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둘 다 필요하기도 하다. 앞턱을 좁게 만드는 소위 V라인 성형은, 중년에서는 위험한 수술이다. 이를 감싸고 있는 연조직의 탄력이 없기 때문에 원치 않는 결과를 내는 경우가 아주 흔하다.

 

광대뼈축소술 후의 볼처짐도 흔한 문제다. 연조직의 적응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얼굴뼈의 크기를 줄이는 수술은 얼굴을 더 나이 들어 보이고 또 무기력하게 변화시킨다. 더더구나 웃는 모습이 더 매력 없게 변한다. 중년에서는 구강돌출의 치료를 위해 치아교정이나 수술을 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역시 연조직의 변화로 인해 얼굴이 나이 들어 보이게 되기 십상이다. 젊을 때 했던 수술의 결과가 중년에 이르러 얼굴을 빨리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경우도 수없이 많다. 이런 문제점은 얼굴뼈와 연조직 모두를 잘 고려하여 의사와 신중하게 상의하여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의 계획은 의사의 진료철학과 경험, 그리고 본인의 생각 등을 잘 고려하여 정해져야 한다. 어떤 방법은 손쉽게 효과를 볼 수 있고 사회생활에 대한 불편함을 최소화하도록 고안되어 있는 반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어떤 방법은 효과가 오래 지속되고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이 고난이도이고 수술시간이 길고 회복시간도 오래 걸린다. 당장은 경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따지고 보면 비경제적인 방법이 있고, 어떤 수술은 결과가 너무 우수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그 치료가 매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모든 사람에게 항상 참인 수술은 없다. 그러므로, 충분한 임상경험을 가진, 그리고 진료철학이 자신의 뜻과 잘 맞는 의사를 선택하여, 충분히 잘 상의하고 자신의 상황과 기대수준에 잘 맞는 수술계획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데 중요하다 할 것이다.

 



Board Menu

목록

Page 1 / 18
번호 썸네일 제목 날짜
공지  

이데아성형외과 소개 영상 

2012-08-08
175 썸네일

중년성형, 청년성형과 어떻게 다른가? 

2017-12-20

중년성형, 청년성형과 어떻게 다른가? 이데아성…

174 썸네일

성형복원수술, 또 다시 실패하지 않으려면 

2017-11-28

성형복원수술, 또 다시 실패하지 않으려면 …

173 썸네일

깊어지는 주름,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2017-10-20

한차례 무더위가 지나가고 날씨가 제법 선선해…

172 썸네일

꺼진 눈, 눈위지방이식으로 되돌리자 

2017-10-20

눈은 첫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많은 사람…

171 썸네일

부적절한 얼굴뼈 수술이 가져오는 얼굴의 조기노화 

2017-10-20

[이데아성형외과 진훈원장 칼럼]부적절한 얼굴뼈…

170 썸네일

상안검 수술·하안검 수술로 되찾는 밝은 눈매의 비결 

2017-09-20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확정되면서 길게는 열흘 …

169 썸네일

눈코재수술, 또 다시 실패하지 않으려면 

2017-09-01

평소 낮은 코 때문에 흐릿한 인상이 콤플렉스였던 A양은 …

168 썸네일

눈·코 성형, 만만히 봐서는 안 되는 이유 

2017-09-01

대한민국은 '성형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사…

167 썸네일

중년층의 가슴성형, 보형물수술이 부담스럽다면? 

2017-08-18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 기간이 길어지면…

166 썸네일

동안에 필요한 조건 ‘눈밑지방재배치’ 

2017-07-06

동안의 이미지를 갖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이름
  연락처 - - 문의내용
  이메일 @  
  비밀번호 개인정보취급방침
       
온라인상담 카카오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