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STORY - 진훈원장, "성형의정석" 특별강좌
로그인

진훈원장, "성형의정석" 특별강좌

이데아성형외과, 2014-06-06 10:25:59

조회 수
11659

진훈 원장님께서 6월 말에 서울과 부산 두 곳에서

 

'성형의 정석'이라는 제목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하는 특별강좌가 있습니다.

 

아래는 그 강좌의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성형의정석.jpg

 

 

 

- 아래 -

 

 

성형의 정석

요즘 사람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정보가 충분히 공급되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지만, 그러나 의료의 분야에 있어서 부정확할 수도 있는 정보가 다량으로 공급되고 파급되는 것은 늘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대개 성형외과에 찾아오는 사람들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수술을 맘 속으로 생각하고 오게 마련입니다. 이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서, 의사가 자신들의 판단과 다른 견해를 제시하는 경우 오히려 그 의사를 덜 신뢰하게 되는 심리적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성형외과 분야가 가진 고유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오히려 자신들에게 이롭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매우 제한적이며 비과...학적이고 주관적인, 상식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진단했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물론 소비자 스스로 이런 인식을 가지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이런 인식을 교육시키는 것은 의사의 몫입니다.

하지만 의사들 역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크게 틀리지 않으면 이를 그냥 따라 가게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소비자가 느끼는 콤플렉스 그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더 옳은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자면, 소비자들의 견해는 의사의 판단에 의해 어느 정도 조정될 수 있으며, 어떤 소비자에게 있어서 과연 어떤 수술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이를 충분히 소비자에게 이해시키는 것은, 어떤 상황 아래에서도 변할 수 없는 의사의 의무입니다.

대개의 경우 어떤 문제점을 해결할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수술들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수술 방법들 가운데서 어떤 수술이 그 소비자에서 최선의 결과를 낳으며, 다른 수술들은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하는 것을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그 가운데서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진단 및 상담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얼굴의 단점에 관해서 적절하게 판단하였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는 한두 가지 정도의 수술 방법만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의사가 판단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소비자가 선입견을 버리고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의사와 소비자 모두를 위해 중요합니다.

Zide는 2002년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誌의 사설에서, 의사가 할 수 있는 수술이 곧 소비자가 원하는 수술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는 소비자에게 모든 가능한 치료 방법들을 설명해 주고 또 그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교육시켜서, 소비자가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주면 소비자들은 오히려 더 혼란스러워 하며, 따라서 의사가 독단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치료 방법을 결정하여 이를 제공하는 것이 더 낫다고(소비자가 수술을 예약하는 확률이 높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는 소비자의 예약률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하기까지 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소비자가 물어 보지 않은 것을 제안하지 말라’ 였습니다. 연자는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훌륭한 사업가일 수는 있겠으나 훌륭한 의사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방 성형수술 분야에서 유명한 Tebbetts은, ‘The greatest myths in breast augmentation’이라는 역시 ‘Plastic and Reconstructive Srugery’誌에 실린 사설에서, 가장 도덕적으로 정당하고 최선을 다하는 의사로서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할 의료 서비스에 대해, 유방 성형수술에서의 몇 가지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그대로 수술하는 의사에게는 그 마음 속에 ‘소비자가 원한 것’이라는 자기 합리화가 존재하게 마련이나, 소비자는 어떤 수술이 가장 좋은 수술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여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올바른 의사라면 소비자에게 각 수술들이 가지는 위험성이나 단점에 관해 완전히 교육시키고 알게 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은 오로지 의사의 수술 기술 향상과 소비자 교육에 대한 의지에 의해서만 제한된다고 하였고, 따라서 의사가 할 수 있는 기술이 제한되어 있으면 거기까지가 의사가 제공할 수 있는 최선일 수 밖에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성형외과 의사는 계속적으로 공부하고 자신의 기술 의 범주를 넓히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고, 더 나아가서, 예술적인 기교는 정확한 소비자에의 평가, 완전한 수술 계획과, 다양한 수술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임기응변적 대응 방안들을 통해서 예측 가능하게 실행 될 때에만 가능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 연자는 이런 자세가 바로 올바른 의사로서의 자세라고 봅니다.

Ruberg 역시 ‘Annals of Plastic Surgery’誌에 쓴 사설, ‘Lifelong learner/Lifelong teacher’에서,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평생 새로운 것에 대해 공부하는 것 못지 않게, 소비자에게 평생 교육시켜야 하는 또 다른 역할을 강조하면서, 자신은 소비자와의 상담 시간 가운데 75% 정도의 시간을 소비자를 교육하는 데에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Klatsky 역시 ‘Aesthetic Surgery Journal’誌에 쓴 사설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얼굴의 다른 부위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코 모양 을 완벽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던가, 체형에 전혀 맞지 않는 큰 유방을 원한다든가, 혹은 젊은 여성이 향후 나이가 들고 난 후의 변화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얼굴에서 지방조직을 제거하기를 원하는 등의 불합리한 판단을 하기 때문 에, 의사가 소비자가 원하는 수술이 올바르지 않다고 판단될 때에 이를 소비자에게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시키고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유방성형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Brody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誌에 쓴 사설에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든 그대로 해 주는 것이 옳다고 하면서, 소비자가 450 cc의 보형물을 원하면 그걸 삽입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사설에 대해 Dowden, Tebbetts, Adams, Teitelbaum 등은 모두 한 목소리로 비판의 글을 쏟아냈습니다. 이들은 한결 같이, 소비자 스스로 모든 것을 선택하도록 두어서는 안되며, 의사로서 소비자에게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무는 바로 소비자에게 모든 가능성에 대해 가감 없는 설명을 하고, 또한 각각의 방법의 장단점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교육함으로써, 소비자 스스로 보다 가장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들은 모두, Brody의 글이 성형외과를 막 시작하고 있는 전문의들이나 전공의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였습니다.

성형수술을 통해 자신감을 더 갖게 되어 자아실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성형수술은 분명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우리의 성형 문화를 질타하고, 성형수술 자체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면서, 이를 나쁜 것으로 몰아 붙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연자는 전문가 집단이 보다 올바른 진단을 위해 애를 쓴다면 이와 같은 무조건적인 반대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잘못된 성형 문화가 있다면 이에 대해 성형외과 의사로서 적극적으로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는 일차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교육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facebook.com/StandardPlasticSurgery?hc_location=timeline

Board Menu

목록

Page 4 / 6
번호 썸네일 제목 날짜
27 썸네일

진훈원장, "성형의정석" 특별강좌 

2014-06-06

진훈 원장님께서 6월 말에 서울과 부산 두 곳에서 '성형의 정석'이라는 제목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하는 특별강좌가 있습니다. 아래는 그 강좌의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 아래 - 성형의 정석 요즘 사람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정보가 충분히 공급되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지만, 그러나 의…

26 썸네일

이데아 성형외과 중국 팸 투어 

2014-04-08

이데아 성형외과 중국 팸 투어 문화를 수출하는 대한민국을 넘어 성형에도 한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압구정에 위치한 강남관광정보센터에는 한국의 의료관광을 온 중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메티컬 투어센터가 생겨날 만큼, 한국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있다고 해요.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위상을 멋지게 펼치고 …

25 썸네일

권성일 원장, 대한성형외과의사회 감사장 수여 

2014-02-21

* 이데아성형외과 권성일 원장, 대한성형외과의사회 감사장 수여 *  대한성형외과의사회와 신한은행이 공동진행한 '2013년 노인성 상안검 무료 시술 사업'에 적극적로 참여하여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 감사장을 수여 받았습니다.

24 썸네일

포브스선정. 2014년 소비자선정 성형외과부문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 

2014-01-29

지난 1월 23일 이데아성형외과가 2014년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성형외과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데아성형외과는 대한성형외과의사회의 임원이자 12년 이상의 임상경험과 학술활동으로 인정받는 성형외과 전문의 5인이 모여 협동진료시스템 갖춘 성형외과 입니다. 2014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23 썸네일

강남구청장, 권성일 원장에게 감사장 수여 

2014-01-07

평소 강남구의 의료발전과 강남구민의 건강증진에 솔선수범 한 것을 인정받은 권성일원장(이데아성형외과)님께서 강남구청장으로 부터 감사장을 수여밨았습니다. 앞으로도 강남구뿐만 아니라 더나아가 한국성형의 미래를 선도하는 이데아성형외과가 되겠습니다. 2014년 한해도 고객을 웃게하는 이데아성형외과에 많은 관심과 …

22 썸네일

고객응대 서비스 테스트 및 결과 발표 

2013-12-17

  고객응대 서비스(MOT) 테스트 및 결과 발표 이데아 성형외과 전직원을 5개 팀으로 나눠서 11월과 12월에 걸쳐 고객응대 서비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교육 및 테스트가 동시에 진행되었어요. 원장님 상담과 실장님 상담, 코디파트 응대 장면 처음 고객응대부터 시작하여 실장님과 원장님 상담 위…

21 썸네일

지역명물이 되는 유명 맛집과 이데아성형외과의 공통점 

2013-05-23

통영 꿀빵, 천안 호두과자, 경주 황남빵, 부산 밀면, 속초 닭강정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맛집이 있습니다. 실제 그 곳들은 관광객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명소일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즐겨찾을 정도로 맛이 검증된 집이지요. 이러한 집들은 대부분 꾸준히 장사하다보니, 지금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는 점이 공통적입니다. …

20 썸네일

손을 잡다. 

2013-02-15

오늘 아침에 정말 기분 좋은 일이 있었답니다. 출근 길에 우연히 중국 환자분을 만났는데, 먼저 제 손을 잡아주셨거든요. 병원 말고 밖에서 우연히 환자 분을 만난 게 처음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친구처럼 손을 잡아주셔서 정말 친밀감이 들었어요. 사실, 이 환자 분과 처음부터 친밀감을 나누던 사이는 아니었어요. 이 분은…

19 썸네일

정성이 담긴 카드와 음악 선물 

2013-02-02

이데아성형외과가 고객님들에게 종종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이번에도 이데아는 수술 후 고마운 마음을 담은 고객님의 카드와 음악 선물을 받았습니다. 고객님의 진심은 언제나 저희에게 보람이 되고 미소 지을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고객님, 감사합니다." Adele - Someone Like You

18 썸네일

세월의 흔적을 보상 받기 위한 중년 여성들의 방문 

2012-12-27

연말이 되면서 중년환자들의 방문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년 여성과 딸의 방문이 있었습니다. 중년여성의 미간에는 깊은 주름이 잡혀 있어 주름시술을 하러 오셨구나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상담하고 싶은 부위를 묻자 예상대로 중년여성은 미간주름을 없애고 싶다고 이야기 하셨습니다. 살아온 세월이 보이는 것 …

Board Links

Page Navigation

 
  이름
  연락처 - - 문의내용
  이메일 @  
  비밀번호 개인정보취급방침
       
온라인상담 카카오톡문의